.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자신의 생애중가장인상에 남는 장면을 소재로 한 짧은 소설을, 다음의 유형중하나를 선택하여 완성하기로 한다. 그 중에 하나인 현진건의 빈처를 통해 1인칭주인공시점의 편지글, 혹은 일기형식의 고백체 소설을 작성해보기로 하자.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붉은산>, 현진건의<빈처>·<고향』>등이 있다.
자신의 유일한 동조자였던 아내를 떠올리며, 가난에 대해 불평하고 있는 아내의 모습에 안쓰러움과 불쾌감을 함께 느낀다.
④-a. 다음날 아침, 아내와 함께 참석한 장인의 생신 잔치에서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아내의 처형을 만난 후, 나는 자신에 대한 모멸감과 그녀에 비해 초라하기 짝이 없는 아내
1인칭시점은 독자들에게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1인칭시점은 인물의 내면 상황, 즉 심리 묘사와 내부 묘사에 알맞은 수법이다. 따라서, 인간의 외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는 3인칭시점만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서간체 소설이라든지 수기체 소설이 여기에 속한다.
김 군! 그러나 나의 이상
자신의 유일한 동조자였던 아내를 떠올리며, 가난에 대해 불평하고 있는 아내의 모습에 안쓰러움과 불쾌감을 함께 느낀다.
④-a. 다음날 아침, 아내와 함께 참석한 장인의 생신 잔치에서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아내의 처형을 만난 후, 나는 자신에 대한 모멸감과 그녀에 비해 초라하기 짝이 없는 아내에
소설을 이야기할 때 빠뜨릴 수 없는 것이 1910년대를 전후로 등장한 이른바 '신소설' 이다. 이에 대한 언급 없이 현대 소설로 직접 들어간다면 '신소설' 은 고대 소설이나 현대 소설의 중간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고 말 것이다. 또한, 신소설이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중간 시점에 놓여 있으나,
자신의 무능함을 들어 위로했다. 이 위로에 아내는 약해졌던 자신이 잘못 했다고 한다.
다음 날 장인 생신으로 인해 처가집에 가게 되고 못먹는 술을 넉 잔 먹고 인력거에 실려와 처가집에서 가져온 음식으로 차린 저녁을 먹으라는 아내에 의해 깨어나서 부유한 처형과 남편과의 평탄치 못한 생활을
소설사 요약
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
중요한 것은 작중인물들 자신이 그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대응 양식이 없었다는 데에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이 세편의 소설은 근대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주의적 생활양식을 추구하고 있으면서, 또한 과도기 가족구조의 한 양태를 도외시하고 있지 않나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봉건
-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신들로 보여 진다. 그러므로 일본의 수탈에 시달리는 가난한 민중과 일치되는 경우가 드물었다. 이 무렵의 문인들은 다소 선민